최근 갑자기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이더리움, FTX로 문제가 많았던 솔라나 등 거의 모든 코인들이 일제히 크게 상승했습니다. 당장 한치 앞을 알 수 없이 끝없이 추락할 것만 같던 가상화폐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거의 모든 코인이 가격상승을 하게 만든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다시 오르게 된 이유는?
비트코인은 2022년 하반기 큰 폭의 하락이 계속 되었지만 2023년 1월 중순 갑자기 상승하기 시작해서 26%나 급등했습니다. 이더리움도 30%나 올라서 시총 1위, 2위의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모두 크게 상승했고 다른 알트코인도 모두 올랐는데요. 이들 코인의 가격 상승 원인은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달러가치의 하락
미국의 금리 인상 완화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환율이 안정되면서 최근 3달 동안 달러가 9% 정도 하락했습니다. 여전히 미국의 연준은 금리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달러가격의 하락과 더불어 가상자산을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이 달러와 연동되기 때문에 달러가 싸면 그만큼 가상자산을 더 많이 매입할 수 있게 됩니다. 환율이 안정되면서 그동안 가상화폐투자자들의 투심을 가로막았던 달러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호재로 작용합니다.
시장은 이미 긴축이 끝날 것이라는 기대감 반영중
코인과 같은 위험자산은 이미 긴축완화 기대감을 선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라 크게하락한 암호화폐들인데요. 미국 연준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시장이 이른 기대감을 갖는 것을 경계하고 있지만 주식시장도 조금씩 변동성이 늘어나고 상승여력을 가져가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코인과 같은 변동성이 큰 위험자산은 더더욱 빠르게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인플레이션 둔화 신호는 몇개월 째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암화화폐들은 다른 자산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바닥이라는 기대감
달러가가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이 꺾인다는 기대감은 현재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가격이 바닥권이라는 공감대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의 CNBC의 보도에 따르면 큰손투자자들이 이미 대규모 매수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바닥이라는 기대감은 대큐모 투자가 가능한 큰손투자자들을 움직이게 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암호화폐는 너무나 큰 변동성을 갖고 있는 위험자산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결코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며 모든 결정은 투자자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이미 올들어 26%, 30%나 급등했는데 과연 더 오를 수 있을 것인지, 그동안 인내하던 투자자들에게 달콤한 열매를 안겨줄 수 있을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시장을 오래 지켜봐온 투자자들은 이런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승장에서도 매일 큰 폭의 하락과 조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겐 여전히 어려운 코인시장인지라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