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투자 프로그램으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오늘은 퀀터스라는 프로그램으로 백테스트와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볼 건데요.
퀀트투자는 기본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11월 부터 다음해 4월까지 보유하다가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지는 5월부터 10월까지는 다른 자산 비중을 늘려 수익 성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지금은 퀀터스라는 퀀트투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어떤 데이터가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퀀트투자 프로그램
오늘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강환국님이 투자하고 있다는 퀀터스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곧 유료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향후에도 백테스트와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것은 무료로 계속 풀어주면 좋겠네요. 백테스트를 위한 기본적인 팩터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선 저는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퀀터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을 드리기로 하고 지금은 퀀터스로 퀀트투자 어떤 포트폴리오가 나오게 되는지 살펴볼 건데요. 우선 백테스트 메뉴를 선택하고 유니버스는 한국/미국 중 한국을 선택합니다. 요즘 같은 때에 한국주식시장에 투자해도 되나 싶으시겠지만 퀀트투자는 지난 수십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가능성에 투자하는 것이라 테이터를 기반으로 하면 수익이 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필터
기본필터로 제외할 종목들을 선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금융주제외 지주사 제외, 관리종목 제외, 적자기업 제외(분기,연간), 중국기업 제외, PTP 기업 제외 등이 있는데 모두 체크해서 제외시켰습니다. 이중에는 분명 시기적으로 제외시키지 않는다면 오히려 수익을 낼 수 있는 분야가 있을텐데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때 수익률이 좋지 않고 횡보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외하는 분야도 있고, 중국기업주식들의 경우는 국내에 상장된 기업들이 수익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기업 자체의 평가도 그렇게 좋지 않구요. 관리종목이나 적자기업들은 앞으로도 좋게 보기 어려워서 제외합니다. 물론 이중엔 향후 실적이 좋아지고 크게 반등하는 곳도 있겠지만 요행을 바라는 것은 아니니까요.
커스텀필터
커스텀필터는 시가총액 하위 20분위 종목으로 체크해줍니다.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에 투자하기 위함입니다. 대형주가 좋을까 소형주가 좋을까 고민이 많고 실제로 저는 대형주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그동안 생각해왔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미국주식의 경우는 1등주인 애플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이 나쁘지 않았으나 국내에선 삼성전자조차도 반토막이 나버리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니 멘붕이 오더라구요. 그래서 퀀트투자에서는 그동안 많은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방식을 기계적으로 따르려고 합니다. 소형주 하위 20%를 선택해줍니다.
가치팩터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 가치팩터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가치투자 지표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가치투자지표는 모두 선택할 필요 없고 4개정도만 선택해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각각의 가중치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 외에 퀄리티팩터(ROE, ROA 등등), 성장성팩터(순이익성장률, 영업이익성장률 등) 등도 저는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을 추가하면 결과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가치팩터만 체크한 전략을 써보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지표들을 조합하여 자기만의 전략을 만들어 보면 수익률도 달라지고 최대 하락폭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백테스트 해보기
각각의 지표들을 선택한 전략으로 2001년부터 2022년 11월까지의 백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때 초기투자금액은 1000만원으로 설정하고 거래수수료는 0.5로 선택합니다. 거래수수료 0.5는 보수적으로 잡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부분도 다른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저는 실제로는 1/5 금액인 200만원으로 투자를 해봤습니다.
리밸런싱 설정
리밸런싱 백테스트 결과가 어떤 형태로 나오게 될 것인지를 정해주는데요. 기간은 월별로 했을 때, 전체 주식은 동일비중으로 가져가고 종목수를 20개 혹은 25개로 설정했을 때의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추가로 시즈널 전략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시즈널 전략은 11-4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저는 이부분을 체크하지 않고 백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보기
앞서 설정한 값으로 나온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백테스트에 따르면 하위 20% 소형주에 투자하여 보유하면 연복리수익률이 34.29% 가 됩니다. 같은 기간 지수 수익률은 5.68%라고 되어 있네요. 반면 MDD는 63.2%나 되구요. MDD를 낮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자산에 분산투자를 해야만 최악의 결과를 막을 수 있겠습니다. 백테스트 기간은 2001년부터 2022년 11월까지입니다. 그러니까 이기간 내내 보유하고 있었다면 이런 수익률이 나오고 최대 위험도 위와 같다는 것입니다.
백테스트에서는 더 많은 자료를 보여주는데요. 실제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고, 의미있는 정보를 조금 더 공유해보면, 3년 정도 보유했을 때 약 22%, 10년 정도 보유했을 때 약 26%의 수익을 낼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잃을 때 잃더라도 10년 정도면 26%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란 얘긴데요. 최대 하락을 견디면서 데이터대로 따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