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파킹통장 금리비교 아직도 파킹통장 없어요?

파킹통장 금리비교 아직도 파킹통장 없어요?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보고 어디서 파킹통장을 만드는 것이 지금 가장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가 아프리카 가봉 우간다 토고 보다도 낮은 금융문맹국이며 금융지식보유율이 33%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재테크는 고사하고 이 정도 수준이면 누군가 방송에 나와서 이게 좋다고 하면 이쪽으로 저게 좋다하면 저쪽으로 쏠리게 마련입니다.
얼마전 유튜브에서는 연말정산에 유리한 퇴직연금 IRP를 가입하면 세제 혜택이 있다는 것을 많은 채널에서 홍보를 하던데요,
사실 잘 따져 보지 않으면 약간의 세제혜택보다 더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은 알려주지 않더군요.
또한 요즘 누가 파킹통장을 만드냐고 하던데요. 정말 파킹통장이 불필요한지, 지금 파킹통장을 만드는 것이 재테크를 위해서 손해인지도 짚어보겠습니다. 최소한 이정도는 알아야 물가가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요즘 같은 시국에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파킹통장이란?
  • 파킹통장 금리비교
  •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야할 것들
  • 파킹통장 계좌연결하기
  • 저축은행 파킹통장 괜찮을까?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Parking Account)의 뜻은 사실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짧은 기간동안 넣어두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자동차를 주차장에 언제든 넣었다 뺐다할 수 있는 것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럼 보통예금하고 뭐가 다르지? 라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사실상 보통예금 예금의 한종류로써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통장들을 파킹통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킹통장을 단기 자금 운용 계좌라고도 합니다.

파킹통장이 보통예금하고 다르게 느껴지는 것은 잠깐 맡겨도 이자를 준다는데 있습니다. 토스도 요즘 이런 것으로 광고를 많이하고 있죠. 

금리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파킹통장의 금리도 높아졌습니다. 2022년 12월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25%(2022년 11월 24일 변경)입니다. 그러니 언제든 입출금을 할 수 있으면서도 예금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도 자연스럽게 주목해야하는 것이죠.

파킹통장 금리비교

파킹통장은 저축은행쪽의 금리가 높습니다. 광고를 많이 하는 시중은행 중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의 파킹통장은 일반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토스뱅크 통장이나 쓰기 편한 카카오뱅크의 파킹통장도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은행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상품으로 바로가기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애크온저축은행이 4.0%로 파킹통장 금리로서는 최고지만 예금한도가 2000만원 이하입니다. 그에 비해 두번째로 금리가 높은 다올저축은행은 3.8%네요. 예금한도가 무제한인 곳은 JT친애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도 해당되고 KDB 산업은행이 시중은행중에서는 예금금리를 2.65% 제공하면서 예금한도가 없습니다. 그밖에 기간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는 곳도 있고, 대신저축은행처럼 3.6% 이자는 1억원까지만 해당되는 은행도 있습니다.SBI, OK저축은행, 카카오 뱅크도 1억원 제한)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야할 것들

수시입출금통장은 은행이 서로 달라도 하나를 만들면 다음에 만들기 까지 20일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피싱이나대포통장 개설 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2000만원 이상의 예금을 목돈을 예금하는 분들이라면 금리가 높아도 애큐온저축은행보다는 한도가 없는 다른 저축은행이나 시중은행의 통장 개설을 먼저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가지고 있는 계좌와 연동되는 파킹통장을 연결하는 것은 상관이 없더라구요.)

 

은행들 중에는 다소 복잡한 우대금리 제도를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나저축은행 같은 경우는 연금리 2.8~3.8까지 해당하는데요. 기본금리에 3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은 연 0.2%,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은 연 0.4%, 200만원 이상은 연 0.6%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없는 계좌에 0.1% 추가, 하나저축은행의 정보 수집 이용 동의와 안내수단 전체 동의 연 0.3%추가 이렇게 해서 3.8%까지 가능해집니다.

– OK저축은행은 1천만원까지만 적용되는 상품이 있고 1억원까지 적용되는 상품이 있으니 가입하실 때 잘 살펴보시고 모르면 은행에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 사이다뱅크 SBI저축은행도 1억원이하에 연 3.2% 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1억원 초과에 대해서는 연 0.2%금리가 적용됩니다.

– 시중은행중 케이뱅크는 가장 높은 파킹통장 이율을 자랑합니다. 연 3.0% 3억원까지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으로 고금리 이율을 누릴 수 있구요. 

– KDB산업은행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파킹통장 상품은 KDB HI 비대면 입출금통장입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검색을 이용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는 앱 접속 후 상품 중 세이프박스를 선택하면 최대 1억원까지 연 2.6%의 금리가 적용되는 파킹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케이뱅크도 카카오뱅크와 유사합니다.

 

파킹통장 계좌 연결하기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를 예로 파킹통장 계좌 개설을 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의 파킹통장은 세이브박스라고 합니다. 케이뱅크의 파킹통장은 플러스박스 또는 기분통장인데요. 이벤트성 컨셉이 있을 뿐 동일한 파킹통장입니다.

파킹통장 가입은 해당 은행에 입출금통장이 있으면 이 통장을 파킹통장 개설과 함께 연결하는 방식으로 개설합니다. 따라서 파킹통장은 별도의 계좌라기 보다 기존 통장에서 일부자금을 넣어두는 통장인 셈입니다. 그래서 파킹통장에서는 입출금은 자유롭지만 연결된 계좌로만 입출금할 수 있습니다.

1. 세이브박스 또는 플러스박스를 선택하고 가입하기 또는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2. 상품설명서를 확인하고 약관에 동의합니다.

3. 연결할 계좌를 선택하고 절차대로 마무리합니다.

4. 연결된 계좌로부터 파킹할 자금을 입력하면 끝.

저축은행엔 계좌가 없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저도 마찬가지라 이런 경우는 계좌를 개설하는 과정에 파킹통장 개설이 되는 것이니 은행계좌 개설과정(비대면)을 거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축은행 파킹통장 괜찮을까?

저축은행사태를 겪어보셨거나 들어보신 분들은 저축은행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아시다시피 예금자보호법으로 대부분의 저축은행이 5000만원까지는 보호가 되기 때문에 이 금액까지는 나라에서 보호해주니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시중은행이 좀 더 튼튼하다는 점이 있겠죠. 이부분은 본인의 선택 영역이라 좀 더 리스크를 감당하고 저축은행에 파킹을 비롯한 예금을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할 것같습니다. 여러 정보들을 살펴보면 요즘 저축은행들은 예전보다는 안전해보이긴 하는데 만에 하나라는 부분은 항상 마음에 걸리는 것이니 잘 생각해보고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정부에서는 2000만원까지 가지급금제도라는 것을 통해 보다 빨리 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기 때문에 일부러 5000만원이 아닌 2000만원까지만 예금계좌를 개설하여 분산시키는 것도 안심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금리가 높아지고 위험자산에 대해 기피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안전한 예금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금리가 높고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파킹통장은 거의 리스크 0입니다. 파킹통장과 함께 퀀트투자를 병행한다면 서로 헷지가 가능하니 자산분배 전략으로 파킹통장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네요. 

고맙습니다.

답글 남기기